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람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80輯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89 - 31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 최고급 학습자의 쓰기 자료를 대상으로 어휘 오류 양상을 분석하여, 최고급 학습자 대상의 적절한 어휘 사용 교육 방향을 제언한 것이다. 최고급 수준의 한국어 학습자가 증가하였지만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연구가 부재하다는 문제 의식에서 출발하여 어휘 오류 분석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습 기간과 성취도를 기준으로 “한국어 학습 시간이 1,200시간이상이며, 토픽 6급에 합격한 학습자”를 한국어 최고급 학습자로 새롭게 규정하였다. 최고급 학습자 6명이 각각 6편씩 작성한 36편의 쓰기 자료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어휘 오류 양상을 확인한 결과, 단순 형태 오류와 유사 의미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품사 오류와 결합 관계 오류가 뒤를 이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최고급 학습자 대상 어휘 교육은 먼저 단순 형태 오류를 줄이기 위해서 ‘쓰기 후 단계’의 역할을 강조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또한 품사 정보를 포함한 어휘 지식 교육을 강화하고, 사전과 말뭉치를 활용한 실제적인 어휘 사용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분석 대상 및 기준
4. 분석 결과
5. 어휘 교육을 위한 제언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0-001626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