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6권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59 - 29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러시아·CIS 지역 한국어 교사들의 한국어 쓰기 자료 25편을 바탕으로 어휘·문법적 오류를 분석하였다. 오류 분석 기준은 국립국어원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나눔터의 오류 주석 중 오류 층위,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긴 글 쓰기 평가 항목을 참고하여 재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어휘, 굴절(곡용), 굴절(활용), 자연스러운 문장 구성, 철자, 띄어쓰기 층위에서 오류가 많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해당 지역 재외동포 학습자에 대한 연구 결과와 유사하다. 나아가 고려인 여부와 한국어 능력 수준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았다. 고려인 교사와 현지인 교사는 어휘 오류와 굴절(곡용) 오류 측면에서 공통점도 있었고, 차이점도 있었다. 굴절(활용) 오류와 자연스러운 문장 구성 오류는 중급반보다 고급반에서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철자 오류와 띄어쓰기 오류는 신분이나 수준에 상관없이 많이 나타났다. 끝으로 러시아·CIS 지역 한국어 교사의 어휘·문법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