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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규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2권 제4호(통권 33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63 - 1,099 (37page)
DOI
10.22557/HG.2021.12.82.4.1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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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대학생 글쓰기에 나타난 표현상의 오류 중 어문 규범에 어긋난 것들, 즉 맞춤법 · 표준어 오류와 띄어쓰기 오류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자는 서울시립대 1학년 학생이 여덟 학기 동안 글쓰기 과제로 낸 글에서 오류 표현을 모아서, 통계 결과를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맞춤법 · 표준어 관련 오류는 순수 표기, 음운-형태 관련 표기, 의미관련 표기로 나누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모음 ㅔ-ㅐ 합류 때문에 빚어진 오류였다.
띄어쓰기 오류 중에서는 본용언+보조용언 구조의 오류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관형어미+의존명사’, ‘수관형사+의존명사’의 오류가 많이 나타났다. 그 밖에, 1음절 한자어의 띄어쓰기 오류 문제도 살펴보았다.
이 글에서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각 학기별 1 · 2 · 3차 과제의 오류 추이와 함께 학생의 계열별 오류 수도 살펴보았다. 컴퓨터로 과제물을 작성한 코로나19 이후 오류들은 크게 감소했다. 한편 순차별로는 1차보다 3차 과제의 오류가 줄어드는 경향이 보여 교육 효과로 간주할 수도 있었으나, 신중한 해석이 필요한 세부 오르내림도 있었다. 계열별로는 인문계 학생의 오류 수가 가장 적었다.

목차

벼리
1. 머리말
2. 바탕 논의
3. 오류 분석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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