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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바트뱜브 알타이 (몽골 국제울란바타르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1 - 1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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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립국어원에서 구축한 학습자 말뭉치 중(2015~2019) 몽골인 학습자의 형태주석 문어 말뭉치를 기반으로 숙달도별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 사용과 오류 양상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연구 목적은 숙달도별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사형 어미의 사용 양상과 오류 양상을 파악하여, 오류의 원인을 살피는 것이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 어절 중 몽골인 학습자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관형사형 어미는 ‘-(으)ㄴ’인 것으로 나타났고, ‘-던’의 활용도가 가장 낮았다. 학습자 숙달도를 기준으로 개별 어미의 형태 사용 양상을 보았을 때 중급에서 초급 1~2급에서 ‘-(으)ㄹ’의 사용이 높은 반면에, 중·고급에서 ‘-(으)ㄴ’의 사용이 높았다. 오류분석 결과, ‘V-(으)ㄴ’에 대한 오류가 초급에서 고급까지 전체 등급에서 높았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숙달도별로 오류의 양상은 관형사형 어미 사용 어절 대비 초급에서 비교적 높았으며 고급으로 올라가면서 오류율이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다. 오류 원인으로 언어 내적 전이로 인한 오류가 높았고, 오류 양상으로 대치 오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Ⅲ. 분석 대상 및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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