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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향 (경희대학교) 김영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71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319 - 34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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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딕토글로스와 섀도잉, 그리고 이를 혼합한 모형인 딕토섀도잉이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실험참여자로 한국어 중급 학습자 61명을 선정하였고 이들을 딕토섀도잉, 딕토글로스, 섀도잉, 통제 집단으로 나누어 각 그룹에 해당하는 듣기 수업을 적용하고 사전ㆍ사후 듣기 능력을 평가하여 점수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집단 내 비교를 살펴보면, 통제집단을 제외한 세 실험 집단은 유의미한 듣기 능력 향상을 보였다. 그러나 집단 간 효과 차이를 보면 딕토섀도잉은 딕토글로스, 섀도잉 집단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딕토글로스와 섀도잉의 효과도 비슷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딕토섀도잉 집단의 점수 향상 폭이 가장 높은 것을 통해 한국어 교실에서 딕토글로스와 섀도잉뿐만 아니라 이들의 단점을 보완한 딕토섀도잉의 시도가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및 논의
5.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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