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람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4권 제2호(통권 340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31 - 658 (28page)
DOI
10.22557/HG.2023.6.84.2.6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한국어 최고급 학습자인 교환 학생의 작문 자료를 대상으로 조사 오류 양상을 분석하고, 언어 외적 요인을 중심으로 오류 원인을 탐색하였다. 먼저 이론적인 탐구를 통해 최고급 학습자의 숙달도를 분석하였고, 조사 오류의 원인으로서 언어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이후 한국어 최고급 학습자인 교환 학생 4명이 작성한 12편의 작문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론을 통해 귀납적으로 오류원인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최고급 학습자도 여전히 정확한 조사 사용에서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조사 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 외적 요인으로는 전공 교과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내용 중심 접근 방법 위주의 교수법, 내용 피드백 중심의 교사 피드백의 세 가지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확한 조사 사용을 위하여 정확성 신장을 추구하는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벼리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최고급 교환 학생 학습자의 조사 오류 양상
4. 조사 오류의 언어 외적 요인
5.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0-001472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