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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주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민족연구원 민족연구 민족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90 - 120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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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이민 사회 도래에 따라 베트남 유학생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인 유학생의한국 사회 장기체류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 정주형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개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우선 외국인정책기본계획(제1~4차) 수립에 나타난유학정책을 살펴보고, 급격히 증가한 베트남 유학생 및 베트남 국적 외국인 현황뿐아니라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어 교육과정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것을토대로 면담지를 구성한 후, 베트남 국적 유학생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이후 어학연수(D-4), 학부(D-2), 대학원 진학(D-2-3), 구직비자(D-10), 비전문취업비자(E-9), 특정활동전문비자(E-7), 거주(F-2), 지역특화형(F-2-R) 영주(F-5), 귀화로 이어지는‘연계형 교육과정’ 즉, ‘한국 정주 주기별 교육과정’ 방안을 개발하였다. 이는 초국가주의관점에 기초한 유학정책과 교육혁신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총체적 의미의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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