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판준 (길림사범대학)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전남대학교 글로벌디아스포라연구소 국제학술회의 전남대학교 세계한상문화연구단 2016년 공동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8 - 150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중국 대학 한국어과의 교육 현황 분석과 한국어 숙달도 평가를 통해, 한국어 교수·학습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 경험적 연구이다.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통한 언어 숙달도 평가는 중국 대학교 한국어과의 교육 과정과 한국어 교재, 교사와 교수법, 그리고 언어 환경 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요구한다. 특히, 종합한국어 과목인 한국어 정독(精读)의 비중이 높은 중국 대학교의 한국어 교수·학습 모형을 진단해 보는 측면도 있다.
평가와 분석 결과, 표본 집단은 한국어 언어 교육 과정과 교재 채택이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청각 구두식 교수법에 맞춰져 구성되어 있으며, 어휘 · 문법 영역의 반 평균 점수가 높게 나왔고, 듣기, 읽기 영역의 반 평균 점수가 낮게 나왔다.
표본 집단에 대한 이러한 숙달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중국 대학교 한국어 교육 과정의 구조적 요인과 교수·학습 모형을 분석하였으며, 대학 한국어 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길림성 지역 대학 한국어과의 언어 교육 과정과 교수 방법
Ⅲ. 한국어 숙달도 평가를 통한 교육 분석
Ⅳ. 한국어 교수 학습 모형의 개선과 한국 문화 교육 과정의 개설
Ⅴ.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9-0007976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