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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연 (부산외국어대학교) 강소산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7 - 6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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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논의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2000년 이후부터 2022년 2월까지의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연구를 수집하여 연도 및 유형별, 대상별, 주제별로 분석하였다. 결과: 분석 결과, 논문 유형으로는 석사학위논문이 가장 많았으며,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연구는 2010년 이후 매해 10편 이상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학습 목적 및 배경으로는 ‘일반 목적’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학습자 언어권은 언어권을 특정하지 않은 ‘범언어권’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언어권을 특정한 연구 중에서는 ‘중국어권’ 연구가 가장 많았다. 학습자 숙달도는 특정 급수를 다루지 않은 ‘전체급수’ 연구가 주를 이루며, 연구 주제로는 ‘말하기 수업 모형을 설계한 교육방안 연구’가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였다. 결론: 학습자의 학습 목적, 배경, 언어권, 숙달도를 특정하지 않은 연구가 많으므로 이러한 학습자 변인을 구체화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어서 다양한 연구 주제를 활용하여 더욱 풍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시대의 흐름에 맞는 신매체를 활용한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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