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Kim, Joo-Ho (명지대학교) Son, Joo-Young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7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64 - 83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의 성격요인모델인 빅 5 모델을 도입하여 개인 개성과 브랜드 개성을 동시에 분석하여 선행 연구들의 한계를 개선한 실증적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 포함된 표본은 207명이었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관여 제품인 자동차의 경우 소비자가 인지하는 브랜드 개성요인을 5개로 제시한 David Aake의 선행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 소비자들은 자동차 브랜드의 개성요인을 3개로 인지하고 있었다. 즉 David Aaker의 개성 요인은 믿음, 열정, 능력, 매력, 야성의 5가지였으나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는 세련흥미성, 신뢰유능성, 정통성의 3가지 개성요인으로 재구성되었다. 둘째, 소비자 개인 성격과 자동차 브랜드 개성유형 간의 관계에 있어서 성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남성과 여성 소비자로 나누어 회귀분석을 진행한 결과 남성의 경우 세련흥미성과 정(+)의 관계에 있는 개인 성격요인은 없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소비자 의 Big5 성격 중 호감성과 외향성이 브랜드 개성의 세련흥미성과 정(+)의 관계에 있었다. 브랜드의 개성의 신뢰유능성의 경우, 남성 소비자의 Big5 성격 중에서 호감성과 성실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여성의 경우 성실성이 정(+)의 관계로 유의미하였다. 마지막으로 정통성의 경우는 남성은 Big5성격 중 호감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여성의 경우는 유의미한 성격 변수가 없었다. 셋째, 소비자의 개성을 구매행동 및 소비자 관여도의 측면으로 살펴보았을 때 남성의 경우는 성실성과 외향성의 성격이 자동차 브랜드와 고관여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여성의 경우는 호감성, 성실성, 외향성의 성격이 자동차 브랜드와 고관여인 경향이 있었다. 브랜드 충성도의 경우, 남성의 경우는 개인 성격의 5가지 중에 정서 불안정성을 제외한 모든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나 여성의 경우 자동차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성격 변수는 하나도 없었다. 넷째, 자동차 브랜드에 대해 충성도와 관여도를 기준으로 충성 집단, 저충성 집단, 고관여집단, 저관여 집단으로 나누어 각각의 집단에 대한 2차례의 로짓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동차 브랜드 충성도와 정(+)의 관계에 있는 소비자 Big5성격은 남성의 경우는 성실성과 외향성이, 여성의 경우는 호감성으로 나타났다. 관여도의 경우를 살펴보면 남성은 성실성과 외향성이, 여성의 경우는 외향성이 정(+)의 관계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브랜드 개성과 개인 성격의 Big5척도를 성별로 비교한 최초의 연구이며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한 연구로서 개인의 성격 특성과 브랜드의 개성 특성의 상관관계에 대해 관심 있는 학자와 현장 전문가들에게 의미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를 희망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RESEARCH METHODS
Ⅳ. Result
Ⅴ.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0894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