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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농촌사회학회 농촌사회 농촌사회 제12집 제1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37 - 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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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농업인은 이미 농가인구 가운데서 51.5%, 농림업 취업자 가운데서 47.5%를 점하고 있다. 또한 농가의 노동투하시간 가운데 여성 비율은 46.6%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 농업에서 비록 여성농업인이 절반의 몫을 수행하고 있지만, 그들의 지위는 단순히 농작업의 보조자로서만 인식되어 왔을 뿐이다. 그들을 전문인력이나 농촌지도자로 배려하는 사회경제 풍토는 아직도 요원하기만 하다. 그러나 정보화와 지식기반 사회로 가는 21세기에는 특유의 창의성과 감성을 지닌 여성농업인의 전문농업인력화 없이는 농업의 지속과 발전을 꾀하기 어렵다. 바로 여기에 여성농업인들을 전문농업인력으로 육성해야 할 당위성이 놓여있다. 이 연구는 2차례의 실증조사를 통해 여성농업인들의 전문농업인력으로서의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연령과 학력에 따라 여성농업인들의 농업경영능력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조사된 연령층 중에서 30대가 가장 경영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에 따른 능력 차이가 가장 확연히 나타나는 분야는 영농교육분야였고 가정관리 능력은 연령과 학력에 따른 차이가 거의 없었다. 젊고 고학력의 여성농업인일수록 독자적인 교육을 희망하는 비율이 높았다. 이와 같은 사실에 바탕하여 이 연구는 기존의 여성농업인 교육이 갖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여성농업인 문제의 특수성과 그들의 높은 교육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그것은 곧바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과 교재개발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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