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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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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농촌사회학회 농촌사회 농촌사회 제12집 제2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103 - 13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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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투어리즘은 도시인들에게는 생태적인 휴양공간과 새로운 녹색체험을, 그리고 농촌주민들에게는 농산물의 가공·판매·민박 등의 서비스를 통하여 농외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매우 유효한 정책수단이다. 그런데도 그 중에서도 가장 비중이 큰 관광농원들은 현재 경영위기에 직면해 있다. 사실 그들은 자금부족 때문에 시설투자·전문화·특성화에 미흡할 뿐 아니라, 농업·농촌 가치의 다양성을 경영에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이들에 대한 정책도 적절하지 못하여, 지나친 규제에도 불구하고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변변치 못하다. 이 연구에서는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관광농원과 지역의 이벤트 사업을 연계하여 연중 이용이 가능한 새로운 그린투어리즘을 창출하기 위한 경영차별화 전략을 모색해 보았다. 사실 지역의 관광농원들은 내방객의 관심을 집중시켜 그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치하는데 성공할 때 비로소 경영의 정상화를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스스로 개발한 이벤트만으로 그러한 경영성과를 거두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매년 개최되는 1천여 지역 축제와 그 이벤트들을 지역 그린투어리즘과 유기적으로 네트워킹 하는 새로운 전략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이제 지역 이벤트는 대외적인 지역농업 홍보수단으로, 관광농원은 도시인들이 지역 농업을 직접 체험하고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장으로 그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 이미 일본과 미국에서는 유휴농지나 과일·특산물을 지역농업의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거나 지역 이벤트의 중심 테마로 구성함으로써 성공적인 그린투어리즘을 창출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도 대규모의 국고가 지원된 지역 이벤트에는 내방객들의 참여가 활발하기 때문에, 이를 관광농원과 연계하기만 한다면 엄청난 파급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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