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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만 (성균관대학교) 김종배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23 - 143 (21page)
DOI
10.17287/kbr.2017.21.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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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유한킴벌리의 시니어 비즈니스 CSV는 주목할 만한 실천 사례라고 평가된다.
유한킴벌리가 추진하고 있는 ‘시니어 비즈니스’는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고령화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기업의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발한다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물론 CSV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는 기업의 사업 성격과 적합해야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을 거둬야 한다. 동시에 외부적으로는 사회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이런 기준에서 볼 때, 유한킴벌리가 추진하고 있는 CSV 활동은 그 성격상 기업내적 여건(예: 제품특성, 조직규모 및 역량, 기업문화 등)과 어울리고 또한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역시 시의 적절하다고 평가된다. 특히 유한킴벌리의 CSV 활동은 하나의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CSV 활동의 성과를 추구한다는 점에서도 연구가치가 크다고 평가된다. 이는 기존 대다수의 CSV 활동이 기업과 수혜집단간의 직접적 상호작용 또는 상생관계의 구축을 통해 그 성과를 거두는 것과 차별되기 때문이다.
CSV의 이론적 발전과 현실적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사례들을 발굴하고 이를 확산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유한킴벌리의 사례는 이론 및 실무에 공헌하는 하나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CSR vs CSV
Ⅱ.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활동
Ⅲ. 유한킴벌리의 시니어 비즈니스
Ⅳ. 유한킴벌리 CSV에 대한 평가
Ⅴ. 유한킴벌리 CSV경영의 향후 과제
REFERENCES
Abstract
〈Teaching 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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