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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명재 (인제대학교)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상승 (인제대학교) 전상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42 - 4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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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도심지역의 대규모 공사 및 노후관 누수 등으로 인한 지반 토사 유실은 크고 작은 공동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광범위한 도시개발로 인한 지하수위 변화는 지반 안정성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특히, 도시철도 인접지반에서 발생하는 공동은 노반 침하를 유발시키며, 허용 침하량을 초과할 경우 열차 탈선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도시철도 인접지반의 공동 위치 및 크기, 지하수위 파악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유한차분해석 프로그램 FLAC3D를 이용하여 도시철도 인접지반에 발생한 공동의 기하학적 특성과 지하수위에 따른 노반 안정해석과 위험도 등급 산정 그리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최적의 계측기 설치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지하수로 인한 노반 침하량은 매우 크게 발생하므로 반드시 지하수위에 따른 위험도 등급 산정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노반 위험도 등급 산정 및 계측 방안 제시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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