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호 (한국교통대학교) 박범환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38 - 546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효율적인 열차 스케줄 작성을 위해, 경험적인 방법론부터 최적화 모형을 활용한 수학적 방법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방법 등 다양한 방법론이 모색되고 있다. 도시 철도의 경우, 대부분의 스케줄은 현장 담당자의 노하우에 의해 작성되고 있지만, 시설물의 변경에 따른 운전 시분 및 시격의 변경, 급행이나 셔틀과 같은 새로운 운행 패턴의 도입 시에는, 경험적인 방법론만으로 효율적인 열차 스케줄을 작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OpenTrack이라는 열차 운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열차 스케줄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특히 9호선을 대상으로 OpenTrack에서의 네트워크 구성 방법, 파라미터 설정, 운전 시분 계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며, 운행 패턴의 변경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새로운 스케줄 작성을 위한 시뮬레이션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스케줄 작성
3. 추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7-000916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