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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상현 (경희대학교) 이경찬 (경희대학교) 이희영 (경희대학교) 정원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805 - 80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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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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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존의 자갈도상궤도에서는 빈번한 궤도 틀림, 승차감 저하, 유지·보수비용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 자갈도상궤도에 급속경화 모르타르를 충진하여 콘크리트궤도로 대체하는 급속경화궤도 기술이 개발되고있다. 고속철도 구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교량상 급속경화궤도를 시공할 시 급속경화 궤도와 교량 바닥판의 일체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급속경화궤도와 교량 바닥판의 일체화를 위해 급속경화궤도와 바닥판 사이에 앵커를 설치하여 연결하였다. 급속경화궤도에 앵커를 설치하여 바닥판과 일체화하는 경우, 앵커부에서 온도변화 혹은 열차 하중에 의한 심각한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량상 급속경화궤도의 레일 및 앵커부의 거동 분석을 통하여 교량상 급속경화궤도 구조 안정성을 평가하고, 적합한 앵커부 설치시기를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교량상 급속경화궤도의 종방향 상호작용해석
3. 해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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