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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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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준호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이일화 (철도기술연구원) 정원석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7 - 2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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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경화궤도는 자갈궤도에 급속경화 모르타르를 충진하여 콘크리트 궤도화 하는 공법으로 자갈궤도의 유지보수비 절감 및 강도 증진을 위해 개발되었다. 급속경화궤도는 무근 콘크리트 슬래브 구조물이므로 허용인장응력을 필히 고려해야 한다. 현재 콘크리트 도로 포장 분야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보조기층 사이의 마찰특성과 온도응력에 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급속경화궤도 구조적 특이성을 고려한 온도응력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급속경화궤도 슬래브-지면 사이의 마찰특성과 슬래브에 발생하는 온도응력간의 경향을 파악하고, 급속경화궤도 슬래브의 온도응력을 고려한 허용인장응력을 산정하는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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