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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규택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3권 제2호(통권9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354 - 365 (12page)
DOI
10.26863/JKARG.2017.05.23.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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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구 화교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이중적 언어사용과 혼종적 정체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어와 한국어 혹은 중국인과 한국인이라는 요인이 교차하는 지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관계적 활동들에 의해 생성하고 변화한다. 화교학교 학생들은 유아기에 한국 어머니와 외가로부터 한국어를 자연스럽게 배운 뒤, 성장하면서 화교 아버지와 친가로부터 중국어를 학습함에 따라 이중적 언어습관이 형성된다. 그리고 화교학생의 상당수는 한국학교에서 유치원 교육을 받고 있지만 초등학교 이후부터 거의 모든 학생들은 화교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중국의 사회・문화・역사를 학습하였다. 화교학생은 가정, 학교 그리고 로컬에서 부모, 형제와 자매, 교사, 친구, 이웃과 중국어와 한국어를 매개로 대화를 한다. 이들은 상황에 따라 중국어와 한국어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두 언어를 특별하게 구별하여 인식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화교학생은 자신의 정체성을 중국인과 한국인 모두로 이해하는 혼종적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들의 일부는 자신의 정체성을 한국인 반, 중국인반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본 연구 결과의 객관화를 위해 서울, 인천, 부산에 위치한 화교중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피조사자(화교학생)의 특성
3. 대구화교의 인구와 학생수의 변화
4. 화교학생의 이중 언어 습득
5. 화교학생의 이중적 언어사용과 갈등
6. 화교학생의 혼종적 정체성
7. 결론
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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