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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광옥 (가톨릭대학교) 이명애 (가톨릭대학교) 이지양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조학회 시조학논총 時調學論叢 第46輯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 - 9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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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인 학습자 대상으로 시조를 활용한 실험수업을 통해 시조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언어문화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조교육 원리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학교육의 의의 특히 시조교육의 가능성을 강조하면서 논의를 전개하였다.
수업 실시 전에 참가자들의 문학 및 시조교육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참가자 전원이 문학수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문학교육이 문화이해와 언어 표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였다. 이러한 문학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요구는 기존 선행연구와 다르지 않게 매우 높으며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구성과 재미있는 수업방식이 기대됨을 보였다.
시조의 상호텍스트성을 교육방안의 구성 원리로 삼아, 문화 간 텍스트성으로 도입하기, 작품 간 텍스트성으로 작품 제시하기, 작품 내적 텍스트성으로 내면화 하기로 하위 범주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고급 외국인 학습자 대상으로 2회 실험 수업을 실시하였다. 중국 정형시인 절구와 일본 정형시인 하이쿠를 문화 간텍스트성으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한국 정형시인 시조의 형식과 내용을 상호 문화적 시각에서 이해하도록 하였다. 같은 주제의 고시조와 현대시조 작품을 제시하여 작품 간 텍스트성을 바탕으로 통시적으로 내용, 표현법 및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도록 하였다. 작품의 내면화 과정에서는 작품 내적 텍스트성을 적용하여 시조 작품의 내용과 주제와 학습자 자신의 경험이 만나는 가운데 새로운 의미를 찾는 주체적 읽기를 하였다. 주제를 선택해 주어진 형식에서 시조를 지으면서 실제 작품 창작의 경험을 하였다.
시조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업 후 자기평가지로 자신의 향상도를 인지와 정의 영역에서 측정하도록 하였다. 이는 교육경험을 한 자신에 대한 평가이자 성찰의 과정으로서 의미가 있다. 평가지 결과 외에도 수업관찰, 설문지, 확인질의 등으로 질적 분석을 병행하고 이를 기술하였다. 두 가지 통합 분석을 통해 시조 수업이 학습자들의 언어, 문학/문화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습자들의 문학과 문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데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고는 시조라는 문학 장르를 한국언어문화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실험수업 방안을 설계하고 수업을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한 시도라는 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시조의 상호텍스트성
Ⅲ. 상호텍스트성을 적용한 시조 실험수업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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