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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만 (단국대학교) 최영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89 - 21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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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해외 인구의 유입으로 증가한 다문화 가정에서의 이중언어 및 모국어 교육은 한국의 중요한 국가 문제가 되고 있다. 한국보다 먼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는 다문화 국가의 사례는 한국의 언어 정책에 일조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 다문화 국가인 캐나다의 퀘벡주 이민자 모국어 정책과 이중언어 정책을 통해 다문화 가정에서의 모국어 교육과 이중언어 정책 방향과 해결방안을 고찰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캐나다 언어정책 관련 법률에 대한 고찰, 캐나다 퀘벡주를 중심으로 이민자 모국어 교육 및 이중언어에 대한 교육제도의 변화 흐름을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퀘벡주의 불어위주의 교육정책의 결과는 역설적으로 이민자의 언어 및 영어를 포함한 다중언어 사용자의 인구의 비율의 증가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퀘벡주의 언어정책의 결과는 점점 다중언어 사용자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의 향후 미래의 언어교육 정책 수립에 경험적인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캐나다와 퀘벡주의 언어정책 관련 배경
Ⅲ. 캐나다 연방과 퀘벡주 언어정책 관련 주요 법률 분석
Ⅳ. 퀘벡주의 이민자 모국어와 영어 교육 정책
Ⅴ. 한국사회에 대한 시사점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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