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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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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99 - 12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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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영양 상태 및 식행동에 대해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비만을 가장 큰 영양 문제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빈혈과 저체중에 대한 문제점은 크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리고 초등학생의 식행동 중 편식,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의 과잉섭취, 식사예절의 부족 등의 문제성에 대해서는 심각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초등학교 아동들의 불규칙한 식사시간, 과다한 체중조절, 결식 등의 식행동에 대해서는 문제점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지 않았다. 또한 본 조사 대상자인 교사들의 영양지식 점수는 여자교사가 남자교사 보다 높았고, 교육경력이 많을수록 낮았으며, 식생활 및 영양교육에 대한 정보는 주로 매스 미디어(TV, 잡지, 신문 등)를 통해 많이 얻는 것으로 나타나 부정확한 정보를 습득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실과 교육과정에서의 식생활 및 영양교육은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매우 필요하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실과교과과정에서의 식생활 및 영양교육 내용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교사의 영양지식 및 전문성 부족, 교과시간 부족, 체계적 교육과정 습득 미비, 교육자료 부족, 업무과다 등의 이유로 학교에서 실과교육과정을 통한 식생활 교육의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학교에서의 식생활 및 영양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가정과의 연계지도, 학교급식과의 연계지도, 지속적인 재교육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여 영양교사 또는 보건교사 등 전담교사를 따로 두기 보다는 자신이 직접 영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지도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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