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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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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식생활 관련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개발 시 필요한 바람직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서 방과 후 학교의 성격 및 현황, 식생활 관련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의 개설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식생활 관련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내용 구성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의 방과 후 학교는 정규 수업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특기·적성 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최근 몇 년 동안 초등학생의 방과 후 학교 참여 비율 및 프로그램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수는 계속 감소하는 추세이다. 둘째, 식생활 관련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은 주로 심미적 감수성 및 기능, 창의성 계발, 인성계발 영역에 속해 있었고, 교육대상, 수강인원, 장소, 프로그램 차시 및 차시별 시간 면에서는 프로그램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식생활 관련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와 차시별 주제를 통해서는 프로그램의 특징을 파악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하여 식생활 관련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안을 작성하였으며, 각 영역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목표 및 내용 요소를 제시하였다. 향후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의 기본 취지에 맞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식생활 관련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흥미와 적성에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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