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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9 - 5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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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자녀의 낮은 학업성취는 높은 중도탈락, 장래 직업 선택에서의 불평등, 부모계급의 재생산, 교육 불평등과 연결된다.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 요인 중 문화자본은 드러나지 않고 세습되어 지속적인 계급재생산을 낳는 중요한 변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적 다문화가정의 문화자본 지표를 구성하기 위하여 종적으로는 2002년에서 2010년까지의 문화자본에 대한 문헌을 통하여 문화자본 유형을 분석하였다. 횡적으로는 프랑스, 네덜란드, 그리스 등 유럽과 미국의 문화자본 유형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문헌분석에서 추출된 문화자본 영역과 지표의 객관성과 적합성 검증을 위하여 다문화와 문화자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2차례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추출된 문화자본 영역과 지표의 객관성,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델파이 조사지 문항을 개발하여 2차례의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종합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문화자본을 예술적 관심, 인지적 능력, 생활양식, 자녀학습 후원의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인 지표로는 예술적 관심을 3개 지표로 구성하였고, 인지적 능력은 9개 지표로 구성하였다. 생활양식은 2개, 자녀학습 후원 영역은 8개의 지표로 구성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이러한 지표를 바탕으로 하여 다문화가정의 문화자본 실태를 정확히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육지원의 방향도 이에 맞추어야 한다. 다문화가정의 문화자본 확충을 위한 구체적 교육과정, 교재를 개발하고, 전문교사를 양성해야 한다. 또 이와 함께 문화자본에 관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정보망 구축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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