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5 - 6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정어린이집 원장이 경험하고 있는 다면적 겸직 업무수행과정은 어떠하며, 업무수행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보람에 대한 깊이 있는 탐색으로 어린이집 운영의 책임자인 원장의 역할과 다면적 겸직 업무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가정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 7명이며,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면적 겸직 업무수행역할에서는 ‘다면적 겸직업무유형’, ‘교사겸직 조차도 충실할 수 없는 원장의 여러 역할 수행’, ‘급·간식을 준비하는 취사부’, ‘등·하원을 함께하는 통학버스 운전기사’, ‘어린이집 운영관리 행정사무원’의 의미로 나타났다. 이러한 업무 수행과정에서는 ‘과도한 업무량과 업무 스트레스 증가’, ‘다른 보육교사가 떠맡게 되는 영․유아 보육업무’, ‘겸직으로 인한 업무 시간 증가와 전문성 부족’, ‘보육교사겸직 원장으로서 느끼는 행복’, ‘어린이집 운영에서 생긴 자신감’의 의미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