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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헌국 (고려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6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9 - 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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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은 돈을 부정할 수 없는 삶의 조건으로 수락한 상태에서 소설 쓰기를 전개한다. 따라서 그의 소설 도처에서 돈에 대한 관심이 나타난다. 본 논문은 그러한 특징에 착안하여 그의 소설에서 돈이 표현되는 방식을 검토한 후 돈의 서사 내적 기능과 효과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그의 소설에서 돈은 정확한 금액 표기와 돈 계산과 거래로 구현된다. 그러한 돈의 면모들에는 돈이 현실의 지배적 가치로 군림한 근대 자본주의의 현실이 전제된다. 그의 소설에서 돈은 소재의 수준에서 근대 자본주의와 관련을 맺는 데 그치지 않는다. 돈은 서사의 형성에도 적극적으로 포섭된다. 인물들 간의 관계는 돈을 중심으로 설정되며 돈의 결핍에서 돈의 획득을 위한 탐색으로 서사가 진행된다. 매춘과 도박과 금광은 돈의 탐색 과정에서 선택되는 방법이다. 그 방법들은 전혀 합리적이지 못하여 근대 자본주의의 정신에 어긋난다. 따라서 근대 자본주의에 대한 김유정의 태도는 이중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한편에서는 돈과 관련한 현상들을 통해 근대 자본주의 면모를 정확하게 재현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불합리한 돈의 탐색 방법을 서사의 과정으로 채용함으로써 근대 자본주의 정신에서 벗어난다. 그의 그러한 이중적 태도는 합리적 방식으로 이윤을 추구하고 부를 축적하는 것이 불가능한 식민지 근대 자본주의의 현실에 대한 인식에서 비롯한다.
그에게 돈은 현실적 결핍을 분명하게 파악하게 하는 계기이면서 희망의 계기이기도 하다. 돈이 부정할 수 없는 삶의 조건으로 수락된 상태에서 모색해 볼 수 있는 길은 인간에게 이로운 돈의 사용이다. 그러한 희망을 끝까지 포기할 수 없었기에 그는 돈에서 인간적 온기를 발견하려고 한 것인지 모른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돈, 현실의 지배적 척도로서
3. 돈을 획득하기 위하여
4. 돈, 인간의 얼굴을 한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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