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4집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81 - 9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중문화는 시장 논리에 의존하면서 수많은 시각 이미지를 생산해내고 우리는 이것을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면서 살고 있다. 전례 없는 시각 이미지의 폭발 속에 살고 있는 현실에서 시각 이미지가 주는 의미 를 능동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시각적 문해력 교육이 절실해진다. 본 연구에서는 듀이의 경험에 기반 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시각적 문해력 교육에 있어 경험의 중요성을 고찰해본다. 특별히 경험을 중시하는 프레이리의 문해력 교육이 시각적 문해력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시각적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시각적 문해력 교육 의 프로그램은 “1) 준비 단계: 문화 조사 단계→시각 이미지 선정 단계→내러티브 파악 단계→은유와 상징 만들기 단계, 2) 진행 단계: 내러티브와 시각 이미지 제시 단계→토의 및 해석 단계→의미 파악 단계→의미 만들기 단계”이다. 그런 다음, 이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았다.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은 대중문화로부터 제공되는 시각 이미지를 이해하 고 이를 바탕으로 시각 이미지를 제작하는 능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 나아가 학생들은 시 각 이미지의 의미를 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파악하면서 그 의미를 사회적·문화적·정치적인 측면에 서 비판적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대중문화를 통한 시각문화교육 방법을 학생들의 경험을 중 심으로 하여 시각적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하고 적용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한 데에 중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