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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우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42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17 - 341 (25page)
DOI
10.17778/MAT.2017.06.4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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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북이스라엘에서의 요시야의 개혁본문(왕하 23:15-20)에 대한 어휘와 언어에 대한 연구와 주석을 통해 이 본문의 역사를 추적하며, 기존학계 연구의 문제점을 살피고 이 분야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필자의 연구에 따르면, 열왕기하 23장 15-20절의 문서의 역사는 아래와 같다. 열왕기와 역대기의 공통 자료를 통해 추적 가능한 가장 초기의 기본 자료층은 요시야가 해골을 불태우고 제단을 부정하게 했다는 열왕기하 23장 16aβ절과, 벧엘의 산당을 철거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는 19a절의 일부이다. 여기에 열왕기상 13장의 하나님의 사람 이야기와 연결하기 위한 23장 16aα절과 16b-18절의 ‘무덤 장면’이 보충되었는데 이는 예레미야 7장 30절-8장 3절에서 발전한 첫 번째 편집적 첨가로 예언자적 편집 본문이다. 이 본문의 두 번째 편집적 첨가 본문은 포로기의 신명기적 편집층(Exilic-Deuteronomic redaction)인 23장 15절로 바벨론 포로기의 편집자가 신명기적 용어를 사용해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벧엘에 세워 이스라엘에 죄를 범하게 한 제단과 산당을 철저하게 파괴하고 아세라 목상을 불살랐다는 내용으로 확대하며 요시야를 신명기적 개혁 정신에 충실한 왕으로 묘사한다. 이 본문의 마지막 편집층은 19a절의 일부와 19b절과 20a절로 요시야가 사마리아의 모든 산당을 제거하고 제사장들을 죽이고 제단 위에서 사람의 뼈를 불태워 그 제단을 부정하게 했다는 내용이다. 이 마지막 편집층은 포로 귀환 이후 예루살렘 성전 재건을 반대하며 사마리아 중심의 제의 공동체 재건을 강조하는 사마리아인들의 주장을 반박하며 예루살렘 중심의 예배 공동체 회복을 강조하기 위한 포로 이후의 신명기적 편집층(Post- Exilic Deuteronomic redaction)이다. 이 마지막 편집층의 사마리아에서의 개혁 내용과 연결하기 위해 18bβ절에서 בבית־אל을 שׁמדון으로 수정했다. 포로 귀환 공동체의 최종 편집자는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종교적 재통일을 위해 사마리아의 산당과 그곳의 제사장들을 부정하며 예루살렘 성전과 그곳의 제사장들에게 권위를 부여하고 있다.

목차

논문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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