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69 - 8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축구경기 관람결정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고, 중요도에 따른 관람결정요인 점유율을 확인하며, 관중 집단의 분류를 통해 관람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 경기의 관중들을 대상으로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설문 응답이 누락되어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자료 12부를 제외한 총 248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ver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컨조인트 분석, 군집분석,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장 시설, 관람비용, 경기상황, 관람촉진의 관람결정요인 중 경기상황을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조인트 분석 결과, 팀의 순위가 높고 5만원 미만의 관람비용이 소요되고 다양한 팬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부대시설의 이용이 편리한 경우가 최적의 관람결정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관람결정요인 점유율의 예측 결과, 부대시설 편리성, 5만원 미만의 관람비용, 높은 팀의 순위, 다양한 팬 서비스의 조합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넷째, 군집분석을 통해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네 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다섯째, 분류된 집단을 통해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여 성별, 연령, 월 평균 소득, 연 평균 관람횟수에 따라 구체적인 특징을 보인 경기장 시설 선호군, 관람촉진 선호군, 경기상황 선호군, 관람비용 선호군으로 나누었다. 마지막으로 특정하게 분류된 각 집단에 따른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2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