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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영민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원종학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논집 한국행정논집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53 - 274 (22page)
DOI
10.21888/KPAQ.2017.6.29.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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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위기 이후 우리나라 공공부문에 도입된 신공공관리론에 의한 개혁의 핵심원리는 성과주의였다. 정부활동의 결과를 강조하는 성과주의 원리로 인해 다양한 성과관리제도가 도입되었다. 이러한 성과관리제도는 공공부문의 성과체계 정비와 공무원들의 성과마인드 제고에 기여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공공부문의 성과관리제도가 실질적으로 운영되지 않아 그 지속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성과관리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하지 않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는 공무원들의 성과관리 역량과 전문성이 부족하여 도입된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에 대응하여 본 연구는 우리나라 성과관리 제도와 역량의 수준을 개념화하고 성과관리 역량의 결정요인과 성과관리 역량이 정부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성과관리에 대한 리더의 관심, 문화, 교육훈련이 성과관리 역량의 주요 결정요인이며 성과관리 역량이 높을수록 개인과 부서의 성과가 개선되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런 진단 및 분석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공공부문의 성과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연구목적과 배경
Ⅱ. 성과관리 역량에 대한 이론적 개념과 선행연구
Ⅲ. 우리나라 정부의 성과관리 역량에 대한 진단
Ⅳ. 연구 설계
Ⅴ. 분석결과
Ⅵ. 결론 및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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