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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37 - 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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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 용품의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 태도와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세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P"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에 의거 총 45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이중 399명의 설문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통계기법은 SPSSWIN Ver.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용품의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스포츠 용품의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소비자 태도는 브랜드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브랜드 개성의 하위 변인 가운데 확실성, 활동성, 고급성 등과 소비자 태도는 브랜드 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흥미성은 소비자 태도를 통해 브랜드 애호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결과를 놓고 볼 때 소비자 태도는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애호도를 연결하는 매개 변인이라기보다는 고유의 역할을 갖고 있으며, 브랜드 애호도를 설명하는데 있어 소비자 태도가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기업은 자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호의적이게 만드는 전략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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