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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균 (경희대학교) 박병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33 - 1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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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프로스포츠 시장이 출범초기의 목적과 동일한 모기업의 홍보수단이며 재정적인 지원은 모기업과 연고지 자치단체의 지원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프로 스포츠 구단들은 적자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 구단의 효율적인 마케팅 운영과 스포츠 거버넌스 차원에서의 협력 마케팅을 통해서 재정적인 안정화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적 연구를 선정했다. 자료수집 방법은 1차 심층면접을 수행하기 위해 구단 담당자를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했고, 2차 자료인 문헌자료를 수집한 후, 항시비교법을 통하여 자료의 영역과 개념을 범주화 하여 결과를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프로 스포츠 구단 운영은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운영 노하우가 성장하고 있으며 선수단 운영, 계약, 유소년 시스템등과 같은 구단 관리 부분도 담당자들에게도 마케팅 측면에서 관여되고 있기에 효율적인 마케팅 운영을 위한 연맹과 연고지와의 협력관계 구축이 필요하다. 둘째, 제품으로 선수들의 프로정신 강화, 합리적인 선수단 인건비를 위한 사전 이해관계 구축, 지도자 프로정신 교육 강화를 통해서 경기력 강화를 통한 제품의 질적인 수준을 향상 시키고, 구단 별 유소년 시스템의 확대 및 훈련 프로그램의 공유와 함께 유소년 선수 발굴을 위한 유소년 대회의 확대가 필요하다. 셋째, 프로모션으로서 통합적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팬들의 성향, 타깃 니즈를 분석하고 관중 증가를 위한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개발해 구단에 제공하고 미디어(경기 중계숫자, 온라인)의 확대를 위해서 연맹 차원의 노력과 선수단과 코칭스태프의 미디어 교육,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해야한다. 넷째, 공중관계를 통해서 구체적인 CSR 프로그램을 통해서 축구 종목 뿐 아니라 기타 종목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성공적인 프로그램은 공유하고 투명 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다섯째, 인적자원으로 공중관계과 프로모션을 통한 협력관계 강화로 팬 서비스 강화를 위해 선수단 및 구단 직원들까지 서비스 마인드 구축과 함께 프로스포츠 구단 운영의 인식의 변화를 추구해야한다. 여섯째, 장소와 물리적 근거로서는 연고지와의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서 경기장의 지원을 통해서 경기장 체험프로그램과 부대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수익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브랜딩의 개발과 제도적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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