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호 (연세대학교) 곽민석 (연세대학교) 조광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7 - 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스폰서십 활동과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물들을 토대로 나타난 결과를 가지고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이들 간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자료분석을 위해 2000년 1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스폰서십 활동과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자산 간의 영향력을 양적연구를 통해 분석한 총 30편의 선행연구를 선정하였으며, 자료처리는 CMA(Comprehensive Meta Analysis)를 활용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폰서십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전체효과크기는 중간수준(.310)이였다. 둘째, 스폰서십 활동요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이벤트 기여, 이미지 제고, 촉진, 커뮤니케이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이미지 및 브랜드자산 하위영역에 따른 스폰서십 활동의 효과크기는 전문이미지와 지각된 품질이 각각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절변인(대상이벤트, 여성비율, 연령별 비율, 출판연도) 중 대상이벤트와 여성비율만이 효과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0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