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203 - 21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아울러 스포츠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있어 취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강화하여 웹사이트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을 시스템 측면과 콘텐츠 측면으로 분류하여 이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자만족이 만족 후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스포츠 웹사이트 중 상위에 있는 6개의 사이트의 게시판에서 메일주소를 추출한 뒤 본 연구의 설문지를 발송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총 350부였으며 총 312부를 본 연구를 위한 샘플로 사용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샘플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 요인으로는 심미성과 편리성, 정보다양성, 개별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에서도 정보다양성과 심미성이 사이트 만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스포츠 웹사이트의 이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스포츠 웹사이트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8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