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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수 (부산대학교) 조송현 (부산대학교) 송은주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37 - 15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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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을 통해 골프 용품을 구매하고 교환하는 과정이 늘어남에 따라 골프 쇼핑몰 경영자와 구매자 간의 win-win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필요한 시점에서, 골프 쇼핑몰의 서비스 환경이 구매자의 불평에 대한 서비스 처리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골프 용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그중에서도 쇼핑몰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한 불평을 경험하고 쇼핑몰로 하여금 서비스 처리를 경험한 사람들로 한정하여 편의표본추출법 의해서 319명을 표집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처리방법은 Smart PLS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타당도 및 신뢰도, 요인별 상관관계분석 및 공분산구조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골프 쇼핑몰의 서비스 환경이 서비스 처리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정(+)이나 부(-)의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인터넷 골프 쇼핑몰의 콘텐츠 서비스 환경이 서비스 처리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신뢰에만 부(-)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터넷 골프 쇼핑몰의 서비스 처리과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전환의도, 재구매, 만족, 몰입, 신뢰에서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골프 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전환의도, 재구매, 만족에서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골프 쇼핑몰에 대한 몰입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재구매에서만 정(+)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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