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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4,564 - 4,57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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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자가요통관리를 위하여 가상현실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산업체 만성 요통관련 신체기능 및 건강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는 K산업체 만성요통환자 30명으로 Nintendo Wii Sports군(실험군) 15명, 일반 물리치료군(대조군)1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신체기능은 배근력, 유연성, 균형능력, 통 증으로 측정하였고, 건강관련 삶의 질은 SF-36을 측정하여 운동 전과 운동 후, 군간을 비교분석하였다. 집단 내 운동 전·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고, 집단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균형능력과 통증에서 두군 모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군간 비교 에서는 Nintendo Wii Sports군이 일반물리치료군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 관련 삶의 질은 Nintendo Wii Sports군에서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가상현실운동프로그램이 산업체 만성요통환자의 요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요통관리를 위한 재가운동 프로그램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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