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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395 - 6,40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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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 공급자에게 경영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므로 치과 의료서비스 개선을 통해 치 과 의료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치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상북도 A 소도시 의 치과의사회의 동의를 얻어, 치과병?의원을 내원하는 20세 이상의 재진환자를 2013년 8월 1일부터 2013년 9월 13일 까지 치과 의료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하여 최종 1,156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 가치의 만 족도에서 성별과 연령 p<.05, 월수입 p<.001,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의 만족도에서는 성별 p<.05, 학력 p<.01, 월수입 p<.001, 치과 재이용 및 구전효과 의사의 만족도에서 직업별 p<.05, 연령과 월수입 p<.001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변인 간의 상관관계는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하위 영역인 확실성, 신뢰성, 유형성과 치과 의료서비스의 가치 변인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 그리고 대상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따른 치과 선 택 경로, 치과 선택 이유, 치과 재이용 및 구전효과 의사의 변수 간의 상관관계에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한 새로운 병원 경영 전략의 수립과 그로 인한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으로 환자가 만족하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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