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산학기술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부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522 - 52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노동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와 정서노동이 교사 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전시와 충청남북도소재 유치원 과 어린이집의 교사 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서노동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 고, 정서노동은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상황에 알맞은 정서노 동이 교사의 효율적인 교수와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혔다. 이는 교사효능감과 교 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사의 정서노동을 긍정적인 수준으로 높여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077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