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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빈미영 (경기연구원) 김영돈 (경기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이슈&진단 이슈&진단 제28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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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1차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에서 통근 통행을 하는 가구주를 대상으로 실태와 교통이용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경기도민이 경기도내 거주 지역으로 통근하는 비율이 57.1%, 경기도 다른 시·군으로 통근하는 비율은 12.1%, 서울로 통근하는 비율은 25.8%를 차지하였다. 서울로 출근하는 비율은 20대에서 41.3%, 30대 35.9%, 40대 22.6%, 50대 21.4%, 60대 21.8%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낮아졌다.
통근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거주지로는 24.6분, 경기도 다른 시·군으로 통근하는데 44.2분, 서울로는 64.5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담을 느끼지 않는 현실적인 통근시간을 평균 26.4분이라고 응답하였는데, 통근시간이 길어 이사를 가거나 이직을 고민하는 경우도 7~11%로 나타났다. 통근시 이용교통수단은 거주지로 통근하는 사람들은 승용차 38.4%, 대중교통 33.5%, 경기도 다른 시·군으로 통근할 때는 승용차 63.9%, 대중교통 28.1%, 서울로 통근 시에는 승용차 34.9%, 대중교통 62.1%의 비율로 이용하였다. 경기도에서는 통근시 승용차로 이동하고 서울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났다. 통근 시에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생활전체에 영향을 미치는데, 출근할 때 승용차를 이용하면 편의점이나 문화시설을 이용 시에도 승용차 이용률이 높다.
경기도민들은 ‘대중교통 노선 및 운행횟수 부족’을 30.6%가 선택하여 가장 당면한 과제라고 응답하였고 다음으로는 ‘주차공간 부족’을 23.3% 선택하였다. 주차수용대수와 안전에 대해서는 다세대주택에 거주하는 응답자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전반적으로 경기도민들은 교통 환경은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나 철도교통을 통한 이동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였다.
본 분석을 통한 시사점으로는 크게 5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째, 경기도민의 통근권을 고려하여 시·군을 연결하는 대중교통서비스를 확충하고 둘째, 경기도내 통근통행은 승용차이용이 향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친환경자동차 보급정책을 활성화해야 한다. 셋째, 경기도차원의 주차정책을 적극 수립하고 지역 맞춤형 주차장공유제를 도입한다. 넷째,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책마련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통근을 포함한 생활권 이동을 30분 이내로 할 수 있도록 생활형 교통정책과 도시공간정비가 필요하다.

목차

[표지 & 목차]
[요약]
[Ⅰ. 경기도민 통근통행 현황]
경기도 통근은 승용차, 서울 통근은 대중교통
통근시간은 연령대 높아질수록 짧아져
[Ⅱ. 교통이용환경 만족도와 문제점]
경기도 ‘대중교통 노선 및 운행횟수 부족’을 당면과제로 최다 응답
삶의 만족도와 통근통행의 관계
[Ⅲ. 시사점]
[부록 : 일러두기]
[부록 : 조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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