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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상후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 Quality) 김정렬 (Korea Marine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한형석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 Quality) 김병규 (Defense Agency for Technology & Qual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529 - 535 (7page)
DOI
10.5916/jkosme.2017.41.6.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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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박용 추진동력을 제어하는 유압작동식 습식, 다판 마찰클러치 조립축의 운용중 발생된 크랙현상에 대한 원인분석 내용을 수록하였다. 클러치 손상은 클러치 조립축의 크랙에 기인된 윤활 및 냉각 오일과 클러치 제어용 오일의 누설로 인한 슬립, 발열이 원인임을 연구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클러치 조립축의 크랙이나 절단이 발생된 동형선박의 사례를 조사, 분석한 결과, 클러치 조립축은 해석 대비 클러치 축으로 과도한 비틀림진동 토크가 입력되어 고주기피로에 의해 파괴되었다. 크랙은 키이웨이 홈 부위에서 시작되어 45°각도로 나선형으로 진행되었으며, 크랙이 확장됨에 따라 컵과 콘형(Cup and cone type)의 형태로 절손되었다. 실선 비틀림 진동 계측결과 토크 변동은 MIL-STD-167-2에 규정된 비틀림진동 기준을 초과하였으며, MIL-STD-17859D에 규정된 감속기어 축 안전율을 초과하였다. 선박 추진용 클러치축 입력단에 고무 탄성커플링을 설치할 경우, 비틀림진동이 설계단계의 해석대비 계측결과 강성이 큰 경우가 발생되어 크랙이나 절단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크랙이나 절단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설계단계의 피로강도 해석과 시운전 단계의 비틀림진동 계측 및 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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