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호 (대구․경북환경보전협회) 정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2號 (通卷 第73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23 - 23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환경그림 그리기를 통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의 환경인식과 미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구·경북의 도시 학교 6개교, 농촌 학교 4개교, 총 10개 초등학교 학생 223명이며, 학생들에게 ‘환경’이라는 말을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것을 그림으로 그리고,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게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그림을 ‘좋은 환경’, ‘나쁜 환경’, ‘좋은 환경과 나쁜 환경의 공존’ 3가지 영역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환경을 ‘좋은 환경’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4학년에서 6학년으로 갈수록 ‘나쁜 환경’을 생태계 파괴, 지구온난화, 자연의 개발 등 다양한 요인으로 표현했으며, 도시와 농촌 지역 학생들 간에 환경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셋째, 3~4학년이 5~6학년보다 미래환경이 좋아질 것이라는 인식이 높았으며, 고학년으로 갈수록 미래 환경이 나빠질 것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도시와 농촌 지역 학생들 간에 환경인식의 차이는 없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