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黃于恬 (한양대학교) 이정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35 - 182 (48page)
DOI
10.21328/JMEC.2017.8.15.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대만에 대한 인식 제고 과정에서의 미디어의 역할을 탐색해 보고자 했다. 이를 통해 양국 간의 지속적 교류 증진과 양국 간의 호혜적 관계 증진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탐색해 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대만 미디어 콘텐츠 노출이 한국인의 대만(국가, 국민)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의 대만 인식이 대만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 연구의 핵심적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만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대만 영화, 대만 광고, 대만 연예인 노출 변인이었다. 둘째, 대만인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대만 광고, 대만 연예인 노출변인이었다. 셋째, 대만 방문에 대한 긍정적 인식, 즉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대만 영화, 대만 연예인 노출, 대만 인식, 대만인 인식 변인이었다. 넷째, 대만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대만 인식, 대만 방문에 대한 태도, 인지된 행위 통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인의 대만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증진과 대만 방문 의도를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실천적인 제언을 하였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대만을 다룬 미디어 콘텐츠 노출 현황과 동시기 대만 방문 한국인 수
3. 이론적 논의 및 연구문제(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