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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원 (국립부경대학교) 주동범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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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만의 교육체계의 특징과 방향성을 파악하고, 대학 입학제도 변천과정 및 2022년 이후의 대학 입학 정책의 변화를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대만의 교육체계의 특징과 방향성, 대학 입학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문헌과 자료를 분석하고 대학 입학의 주요 정책변화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2022년 이후 대만의 대학 입학제도에 대한 최신 정책문서 및 보도자료 등을 분석하여 새로운 방향성과 정책변화를 파악하고, 변화된 교육환경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대만의 대학 입학제도는 초기에 전통적이고 시험 중심적이었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학생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둘째, 2022년 이후, 대만은 대학 입학제도를 다양성 강조와 입시 부담 감소를 위해 개편하였고, 입학 기회와 평가 방법 등의 다양화로 공정한 경쟁과 교육혁신을 추진하였다. 셋째, 대만과 한국의 대학 입학제도는 다양한 평가 방법과 입시 체제의 변화에서 차이가 있지만, 최근에는 양국 모두 다양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나타나고 있다. [결론] 대만과 한국 모두 대학 입학제도에서 다양성과 공정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추진되고 있다. 양국이 상호 학습가능한 분야는 다양한 평가 방법의 도입과 학생 참여에 중점을 두는 정책 등이며, 서로의 강점을 교환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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