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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미정 (동명대학교) 이경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45 - 1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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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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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보육헌신에 대하여 정서지능, 교직선택동기, 셀프리더십이 어떠한 인과적인 관계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영아교사 24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보육헌신에 정서지능은 셀프리더십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보육헌신에 능동적 교직선택동기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셀프리더십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보육헌신에 셀프리더십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가장 큰 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영아교사의 정서지능은 셀프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보육헌신을 증진하게 하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능동적 교직선택동기는 보육헌신을 직접적으로 증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셀프리더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보육헌신을 증진하게 하는 효과도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영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은 보육헌신의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이 됨을 알 수 있다. 이는 영아교사의 보육헌신의 증진을 위하여 셀프리더십의 강화와 정서지능의 함양이 효과적이며, 교직에 대한 능동적 선택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예비교사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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