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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1
수록면
145 - 159 (15page)
DOI
10.26857/JLLS.2005.11.1.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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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사이버 교육의 특징을 K사이버대를 사례로 분석한 문화기술적 연구로, 사이버대에서의 수업을 강의접속이전 단계와 수업단계, 그리고 수업보강단계로 시계열적으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서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접속이전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는 문화적 사회화였다. 인터페이스에 익숙지 않은 학습자, 특히 고졸의 성인학습자들은 대학의 매뉴얼 및 글쓰기 문화에 익숙해지기 위해 약간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지만 학위에 대한 강한 동기로 이런 어려움을 상쇄하면서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었다. 수업단계에서 학습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자료를 다운로드 받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그리 중요한 학습의 자원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저학년의 경우, ‘좋은’수업은 정보가 많은 컨텐츠를 의미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경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한국의 학교문화적 특징이 인터넷에서의 교육을 통해 변형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수업후의 내용 보강단계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지식을 적용하는 성인학습자적 면모를 보여주었으나, 동시에 대학의 사회적 저평가로 인해 시험시 부정행위 역시 관대하게 보는 부정적인 태도 역시 나타났다. 이런 학습과정상의 양상은, 한편으로는 면대면 학교와 유사한 행위패턴이 다른 한편으로는 성인학습자의 자율적 학습패턴이 사이버 대학이라는 영역에서 대립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이는 사이버가 면대면의 생활공간과 밀접히 연관되어 구성되되, 또한 면대면과 차별적인 독자적 교육영역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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