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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25 - 153 (29page)
DOI
10.26857/JLLS.2014.05.10.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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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다양한 학습자의 참여와 평등한 학습권 지원을 위해 이러닝 콘텐츠의 보편적 학습설계의 실천적 적용 방안에목적이 있다. 콘텐츠를 분석하기 위해 국내 학사과정 4년제 사이버대학 17개 중 15개 사이버대학이 제공하고 있는 VOD 혼합형 이러닝 콘텐츠의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의 적용현황을 분석하고 보편적 학습설계 원리의 적용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3명의 전문가 평가를통해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의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의 기준이 되는 평가 기준표를 작성하여 현재 사이버대학의 보편적 학습설계 적용현황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적 네트워크에는 사전이나 해설기능,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지원, 학습에이전트 기능이 부족하였다. 전략적 네트워크에는 자신의 학습 패턴이나 학습 스타일, 학습 정도를파악할 수 있는 기능은 없었고, 정의적 네트워크에는 수업내용의 난이도 조절기능이 전무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를참여시킬 수 있는 사이버대학 본래의 목적에 부합한 이러닝 콘텐츠의UDL 적용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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