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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덕룡 (Daewon University Colleg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0권 제4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12 - 52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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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철도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열차가 주행하게 된다. 차륜과 레일 사이에는 접촉압력이 발생하게 되고, 차량의 중량, 속도, 사행동, 접촉점 등에 따라 접촉압력의 크기가 변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차륜/레일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접촉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구름접촉피로시험을 통해 접촉압력에 따른 차륜/레일의 피로손상 및 마모율을 분석하였다. 구름접촉피로시험결과, 일반 및 열처리레일은 차륜에 비해 마모율이 높았으며, 일반 및 열처리레일마모율은 일정한 반복횟수 이상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일반 레일이 열처리레일 보다 약 7~15% 마모율이 높았으며, 접촉압력 900~1,500MPa 범위에서 접촉압력에 따른 레일마모율에 대한 회귀분석식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차륜/레일 접촉 해석
3. 구름접촉피로시험(RCF TEST)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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