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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우미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47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51 - 28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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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조선시대 유교의 자녀교육에 대해서 태교와 아동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오늘날 인성교육과 전인교육이 매우 중요한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나 잘 실천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인성교육과 전인교육에 적극적이었던 조선시대 유교에서의 자녀교육에 대하여 살펴본다는 것은 매우 유의미하다고 본다.
인성교육과 전인교육은 이르면 이를수록 효율적이다. 태교는 출생 이후의 가정에서의 자녀교육과 그 이후의 학교교육에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 훌륭한 의사는 병들기 전에 미리 예방하고 훌륭한 교육은 태어나기 전에 가르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조선시대 유교의 자녀교육론에 대해서 출생 후의 교육만을 언급할 것이 아니라 가장 영향력이 큰 태교를 포함해 아동교육과의 연계 선에서 자녀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조선시대 유교의 교육은 태교에서부터 아동교육 성인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목적과 내용이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연결성이 있다. 따라서 소학과 대학교육의 목적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자녀교육의 내용을 태교와 아동교육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자녀교육이 현대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에 관해서도 점검해보았다.

목차

요약문
I. 서론
II. 자녀교육의 목적
III. 자녀교육의 내용
IV. 자녀교육의 현대적 의미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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