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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배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18집 제2호(통권 제29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3 - 4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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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문화콘텐츠 교육에서의 시적 상상력의 개념을 재확인하고, 그 활용방안과 의미의 확장 가능성을 큐레이션의 관점에서 새롭게 진단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작점에 서서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현상의 재편과 기술혁신을 실제 현실 속에서 체감하고 있다. 그 혁신의 발전과 전파 속도는 이미 모든 영역에서의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융합과 상호교류를 강조하고 나선다. 특히 지식의 폭발적 증가로 인한 ‘지식의 종말’ 현상은 순수문학에서의 시적 상상력의 가치를 어떠한 방식과 방법을 통해 문화콘텐츠와 융합하고 교육할 것인지에 대한 근원적인 화두를 던진다.
2000년 이후 멀티미디어 시대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시 텍스트는 문자 세계를 탈피하여 보다 다양한 매체와의 소통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시인들의 상상력을 더욱 자극하는 동시에 문화콘텐츠와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동시에 선사한다. 이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해결책과 문화콘텐츠 교육의 방법 중 하나로 큐레이션의 개념을 검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시적 상상력의 다양한 요소들이 큐레이션의 선별과 배치의 과정을 통해 하나의 유의미한 시적 맥락과 범주화의 과정을 형성함을 확인 할 수 있다. 나아가 정보과잉 시대의 큐레이션이 어떻게 시의 플랫폼을 이루고 문화콘텐츠 교육에 필요한 또 하나의 방법론이 될 수 있는지를 가늠케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시적 전략으로서의 큐레이션
3. 큐레이션의 프레이밍과 시의 의미 구조
4. 시 플랫폼 구축과 문화콘텐츠 교육의 가능성
5.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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