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75 - 30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에서 무용교육을 통한 미적체험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미적체험의 구조’를 탐색하고 ‘미적체험을 위한 교수전략’을 도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미적체험에 대한 총체적이며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한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the grounded theory paradigm model)’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무용교육에서 미적체험의 구조를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의 6가지 구성요소”를 통해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미적체험을 ‘상상하기’, ‘표현하기’의 “중심현상”, ‘기술학습의 지양’, ‘창작과 감상 중심’의 “인과적조건”, ‘반복적인 일상’, ‘표현과 움직임 경험 부재’의 “맥락적 조건”, ‘다채로운 자극’, ‘자율적인 방법’, ‘모둠 활동’의 “중재적조건”, ‘감각하기’, ‘소통하기’의 “상호작용전략”, ‘마음열고 새롭게 보지’, ‘목소리 내기’의 “결과”로 설명하였다. 둘째,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무용교육에서 미적체험을 위한 교수전략은 “Ae-SD전략”으로 도출되었다. 미적체험이 중심이 되는 “Ae(Aesthetic-centered) 전략”,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S(Student-centered) 전략”, 학습자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D(Diversity-centered)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무용교육을 통한 미적체험을 이론화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경험적 근거를 제공한다. 나아가 무용교육을 통한 미적체험교육을 계획, 수행, 평가하고,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기준점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255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