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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주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6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55 - 278 (24page)
DOI
10.18658/humancon.2017.09.46.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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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부터 우리 사회에서는 ‘콘텐츠’라는 용어가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이 단어가 사용되고 정착하게 된 배경에는 인터넷과 그 주변기기의 확산이라는 사회적 변화가 있었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통신수단은 기존 미디어들과 구분되는 여러 특성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상호적’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다. 상호성을 전제한 미디어란 오랫동안 갈구되어지고 연구된 인류 과학기술의 열매다. 이 기술이 상품화되어 시장에 나왔을 때, 사용자들은 빠른 속도로 이를 수용했다. 상호성이 확보된 조작 가능한 미디어의 등장으로 기존의, 주어지는 예술작품이라는 개념이 변화하게 되었다. 이제 예술작품은 그 착안 단계에서부터 잠재 관객에게 노출되어 그들의 선택을 기다리며 그들의 투자를 받기도 하고, 작품 창작에 관객의 참여가 가능한 형태의 콘텐츠도 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참여적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지면서 수동적이었던 관객이 능동적으로 예술 창작에 관여하게 되었다. 이 같은 변화로 작품과 관객과의 관계와, 창작자와 관객과의 관계가 상호적인 특성을 갖게 되었다. 사람들 사이의, 그리고 사람과 작품과의 관계변화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콘텐츠 창작이 가능하게 한다. 본 논문은 이렇게 등장하게 된 참여적 콘텐츠의 몇몇 초기 시도들을 제시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기계 간 상호성의 발달
III. 인간관계의 상호성 확장
IV. 참여적 콘텐츠의 가능성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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